중국의 최대의 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기』는 단순한 역사 서적이 아니다. 바로 사마천의 혼이 들어가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또한 '역사서'의 의미를 바로 잡아 보면 『사기』에서 드러나는 '역사서'라는 것은 사마천논찬 뿐 아니라 『사기』전체에 나타나는 내용을 볼 때 객관적
역사학의 차원에서 자신들의 사상을 피력하였던 점이다. 여기에는 공자가 춘추를 저술하여 솔선했던 공이 컸는데, 『한서(漢書)』「예문지」에는 춘추류 서술이 23가(家) 948편이 수록되어 있다. 천퉁성, 위의 책, p.161
이러한 서술이 주로 전국 시대에 이루어진 것은, 당시사관의 지위는 비록 미미했지
이 책은 중국의 역사인식에 관한 다양한 논문들을 모아 정리해놓고 있다. 저자가 앞에서 밝혔듯이 이 책에서 말하는 역사인식이란 주로 중국의 역사서술에 대한 인식을 말하는 것으로, 각 논문들은 고대 중국의 역사 서술 이론과 역사 서술 방법, 역사 서술의 객관성 등에 대한 여러 논의들과 생각들을
사기가 나오기까지 의 과정과 그 역사적 의미를 조사해보았습니다
1.삼국사기 편찬사
(1)삼국사기 편찬사
김부식(金富軾) 등이 고려 인종의 명을 받아 1145년(인종 23)경에 편찬한 삼국시대의 정사이다. 중국의 정사체인 기전체의 역사서로서 본기 28권(고구려 10권, 백제 6권, 신라/통일신라 12권), 지(志)
사기』의 열전은『사기』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방대한 분량으로서, 고대중국의 문호·학자·정치가·군인·자객·협객·해학가·관리·실업가 등 일세를 풍미했던 인물들의 일화가 내용의 주를 이루고 있어 당시의 정치, 역사, 문화, 의식 등 사회전반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백
중국 정사의 모범이 된 기전체의 효시로서, 제왕의 연대기인 본기(本紀) 12편, 제후왕을 중심으로 한 세가 30편, 역대 제도 문물의 연혁에 관한 서(書) 8편, 연표인 표(表) 10편, 시대를 상징하는 뛰어난 개인의 활동을 다룬 전기 열전 70편, 총 130편으로 구성되었다. 각 편의 숫자도 모두 우주수와 관련되었
들어가며
우리는 한무제(漢武帝) 시대를 살았던 사마천이 지은 『史記』를 통해 한(漢)이라는 나라와 한무제(漢武帝)에 대한 그의 평가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 바로 사관으로서 객관성을 가지고 당대 역사를 서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헌데,
중국에서는 한(漢) 대 이전부터 천문학이 발전하고 있었으며 한(漢)대에 오면서 사마천이 『사기』를 편찬하였다.
그는 자신이 상고(上古)이래 천관(天官)을 관장하는 태사의 가계에 속하였고 아버지 사마담의 뒤를 이어 한(漢)왕조의 태사령에 서임된 사실을 크게 의식하여 『사기』의 완성을 자신
특징은 주제의 풍자성․소재의 의인화․수사의 함축성․표현의 해학성이다. 가전의 내용은 주로 의인화된 한 사물의 일대기로서 구성상 인물 중심의 소설적 요소를 구비한 문체라고 할 수 있다. 가전은 산문문예의 한 장르로 문인 학자들의 우국적 풍자에 의한 사회 정의의 구현이 주조를 이
중국 고대 미학이론 발전의 초기 단계라서 미라는 미학 개념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이해와 규정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공자는 미학 범주 혹은 심미 대상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